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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이벤트
JavaScript
2022.03.29.

제로베이스 네카라쿠배 온라인스쿨 1기 과정(2021. 11 ~ 2021. 12)에서 공부했던 Javascript Deepdive 교재의 내용 요약 및 필자의 생각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원서의 내용 챕터의 일부를 요약한 내용으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서를 참조 바랍니다.


40장 이벤트

40.1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 브라우저는 처리해야 할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 클릭, 키보드 입력, 마우스 이동 등
  • 애플리케이션이 특정 타입의 이벤트에 대해 반응하여 어떤 일을 하고 싶다면 해당 타입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를 브라우저에 알려 호출을 위임한다.
    • 이때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호출될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라 하고, 이벤트 핸들러 호출을 위임하는 것을 이벤트 핸들러 등록이라 한다.
  • 이벤트와 그에 대응하는 함수(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은 상호작용을 하고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이라 한다.

40.2 이벤트 타입

  • 이벤트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이다.
  • 이벤트 타입은 약 200여가지가 있으며, 상세 목록은 MDN의 Event reference에서 확인할 수 있다.

40.2.1 마우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click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 때
dblclick 마우스 버튼을 더블 클릭했을 때
mousedown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mouseup 누르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놓았을 때
mousemove 마우스 커서를 움직였을 때
mouseenter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버블링되지 않는다)
mouseover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된다)
mouseleave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버블링되지 않는다)
mouseout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버블링된다)

40.2.2 키보드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keydown 모든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한다.
※ control, option, shift, tab, delete, enter, 방향키, 문자, 숫자, 특수 문자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한다. 단, 문자, 숫자, 특수 문자, enter 키를 눌렀을 때는 연속적으로 발생하지만 그 외의 키는 한 번만 발생한다.
keypress 문자 키를 눌렀을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 폐지되었음
keyup 누르고 있던 키를 놓았을 때 한 번만 발생한다.
※ keydown 이벤트와 마찬가지

40.2.3 포커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focus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버블링되지 않는다)
blur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버블링되지 않는다)
focusin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버블링된다)
focusout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버블링된다)

40.2.4 폼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submit form 요소 내의 submit 버튼을 클릭했을 때
reset form 요소 내의 reset 버튼을 클릭했을 때(최근에는 사용 안함)

40.2.5 값 변경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input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입력되었을 때
change input(text, checkbox, radio),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변경되었을 때
※ change 이벤트는 input 이벤트와는 달리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사용자 입력이 종료되었다고 인식하여 발생한다. 즉, 사용자가 입력을 하고 있을 때는 input 이벤트가 발생하고 사용자 입력이 종료되어 값이 변경되면 change 이벤트가 발생한다.
readystatechange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 상태를 나타내는 document.readyState 프로퍼티 값(‘loading’, ‘interactive’, ‘complete’)이 변경될 때

40.2.6 DOM 뮤테이션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DOMContentLoaded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이 완료되어 DOM 생성이 완료되었을 때

40.2.7 뷰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resize 브라우저 윈도우(window)의 크기를 리사이즈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 오직 window 객체에서만 발생한다.
scroll 웹페이지(document) 또는 HTML 요소를 스크롤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40.2.8 리소스 이벤트

이벤트 타입 이벤트 발생 시점
load DOMContentLoaded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모든 리소스(이미지, 폰트 등)의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주로 window 객체에서 발생)
unload 리소스가 언로드될 때(주로 새로운 웹페이지를 요청한 경우)
abort 리소스 로딩이 중단되었을 때
error 리소스 로딩이 실패했을 때

40.3 이벤트 핸들러 등록

  •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 event listener)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 호출을 위임한 함수다.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을 이벤트 핸들러 등록이라 한다.

40.3.1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 HTML 요소의 어트리뷰트 중에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가 있다.
    • 어트리뷰트 이름은 on 접두사와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sayHi('Seo')">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sayHi(name) {
        console.log(`Hi! ${name}.`);
      }
    </script>
  </body>
</html>
  • 주의할 점은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참조가 아닌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한다는 것이다.
    • 이벤트 핸들러 등록이란 함수 호출을 브라우저에게 위임하는 것이므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때 콜백 함수와 마찬가지로 함수 참조를 등록해야 브라우저가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수 있다.
    • 만약 함수 참조가 아니라 함수 호출문을 등록하면 함수 호출문의 평과 결과가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된다.
    • 함수를 반환하는 고차 함수 호출문을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함수가 아닌 값을 반환하는 함수 호출문을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면 브라우저가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수 없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될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한다.
    • 즉, 어트리뷰트는 파싱되어 함수를 암묵적으로 생성하고, 핸들러 어트리뷰트 이름과 동일한 키 onclick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할당한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은 오래된 코드에서 이 방식을 사용한 경우가 있어 알아둘 필요는 있지만 더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HTML과 자바스크립트는 분리하는 것이 좋기 때문
    • 단,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 CBD방식의 React, Angular, Vue 같은 프레임워크/라이브러리에서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으로 이벤트를 처리한다.
    • CBD에서는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다른 개별적인 요소가 아닌 뷰를 구성하기 위한 구성 요소로 보기 때문에 관심사가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40.3.2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 window 객체와 Document, HTMLElement 타입의 DOM 노드 객체는 이벤트에 대응하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다.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의 키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와 마찬가지로 onclick과 같이 on 접두사와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벤트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
			};
    </script>
  </body>
</html>
  •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객체인 **이벤트 타깃(event target)**과 이벤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문자열인 이벤트 타입 그리고 이벤트 핸들러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
  • 이벤트 핸들러는 대부분 이벤트를 발생시킬 이벤트 타깃에 바인딩한다.
    •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 타깃 또는 전파된 이벤트를 캐치할 DOM 노드 객체에 바인딩한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도 결과적으로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 단,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HTML과 자바스크립트가 뒤섞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그러나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40.3.3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DOM Level 2에서 도입된 EventTarget.prototype.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해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addEventListener 메서드의 구성

  • 이벤트 타깃.addEventListener

  • 첫 번째 매개변수 : 이벤트 타입

  • 두 번째 매개변수 : 이벤트 핸들러

  • 세 번째 매개변수 : captuer 사용 여부

  • 첫 번째 매개변수에 이벤트 타입을 전달하는데, 프로퍼티 방식과는 달리 on접두사를 붙이지 않는다.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과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둘 다 사용하면, 이벤트가 발생했을 시 각각에 바인딩 된 이벤트 핸들러가 모두 호출된다.

  •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호출은 등록된 순서대로)

  • 참조가 동일한 이벤트 핸들러를 중복 등록하면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등록된다.

40.4 이벤트 핸들러 제거

  • addEventListener 메서드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EventTarget.prototype.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사용한다.
  • removeEventListener에 전달한 인수는 addEventListener 메서드와 동일하다.
    • 단,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와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가 동일하지 않으면 이벤트 핸들러가 제거되지 않는다.
    • 즉, 무명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한 경우 제거할 수 없다.
  • 기명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를 호출해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는 것은 가능하다.
    • 이때 이벤트 핸들러는 단 한번만 호출된다.
  • 기명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할 수 없다면 호출된 함수인 함수 자신을 가리키는 arguments.callee를 사용할 수도 있다.
    • strict mode에서는 사용이 금지되기 때문에 가급적 이벤트 핸들러의 참조를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하여 제거하는 편이 좋다.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로 제거할 수 없다.
    • 제거하고 싶다면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한다.

40.5 이벤트 객체

  •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된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다.
  • 브라우저가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를 정의할 때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을 매개변수를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한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했다면 event 이름으로 인수를 전달해야 event 객체가 전달된다.
    • 그 이유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하며, 함수를 생성할 때 첫 번째 매개변수의 이름이 event로 암묵적으로 명명되기 때문에 event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는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지 못한다.

40.5.1 이벤트 객체의 상속 구조

  • Event, UIEvent, MouseEvent 등 모두는 생성자 함수다. 따라서 new 연산자와 함께 이벤트 객체를 생성자 함수로 생성할 수 있다.
  •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되는 프로토타입으로 구성된 프로토타입 체인의 일원이 된다.
  • Event 인터페이스는 DOM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를 나타낸다.
    • Event 인터페이스에는 모든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고, FocusEvent, MouseEvent, KeyboardEvent, WheelEvent 같은 하위 인터페이스에는 이벤트 타입에 따라 고유한 프로퍼티가 정의되어 있다.
    • 이벤트 객체의 프로퍼티는 발생한 이벤트의 타입에 따라 달라진다.
      • load 이벤트 → Event 타입 이벤트 객체
      • change 이벤트 → Event
      • focus 이벤트 → FocusEvent
      • input 이벤트 → InputEvent
      • keyup 이벤트 → KeyboardEvent
      • click 이벤트 → MouseEvent

40.5.2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

  • UIEvent, CustomEvent, MouseEvent 등 모든 파생 이벤트 객체에 상속된다.
    • 즉, Event 인터페이스의 이벤트 관련 프로퍼티는 모든 이벤트 객체가 상속받은 공통 프로퍼티다.
공통 프로퍼티 설명 타입
type 이벤트 타입 string
target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 DOM 요소 노드
currentTarget 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DOM 요소 DOM 요소 노드
eventPhase 이벤트 전파 단계
0: 이벤트 없음, 1: 캡처링 단계, 2: 타깃 단계, 3: 버블링 단계 number
bubbles 이벤트를 버블링으로 전파하는지 여부. 다음 이벤트는 bubbles: false로 버블링하지 않는다.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mouseenter/mouseleave | boolean |

| cancelable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지 여부. 다음 이벤트는 canclable: false로 취소할 수 없다.

  • 포커스 이벤트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mouseenter/mouseleave | boolean |

| defaultPrevented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벤트를 취소했는지 여부 | boolean | | isTrusted | 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인지 여부 | boolean | | timeStamp | 이벤트가 발생한 시각 | number |

  • 일반적으로 이벤트 객체의 target 프로퍼티와 currentTarget 프로퍼티는 동일한 DOM 요소를 가리키지만 이멘트 위임에 의해 다른 DOM 요소를 가리킬 수도 있다.

40.5.3 마우스 정보 취득

  • click, dblclick, mousedown, mouseup, mousemove, mouseenter, mouseleave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다음과 같은 고유 프로퍼티를 갖는다.
    • 마우스 포인터 좌표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 버튼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 altKey, ctrlKey, shiftKey, button

DOM 요소를 드래그하여 이동시키는 예제

  • 드래그는 마우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마우스 버튼을 떼면 종료한다.
  • mousedown 이벤트 && mousemove 이벤트 (시작) ⇒ mouseup 이벤트 (종료)
  • mousedown 이벤트의 마우스 포인터 좌표와 드래그 하고있는 시점의 마우스 포인터 좌표를 비교하여 드래그 대상의 이동 거리 계산.
  • mouseup 이벤트가 발생하면 드래그가 종료한 것이므로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
  • 마우스 포인터 좌표를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에서 제공한다.
    • MouseEvent 타입 이벤트 객체는 screenX/screenY, clientX/clientY, pageX/pageY, offsetX/offsetY 프로퍼티를 제공한다.
    • clientX/clientY는 뷰포트(viewport), 즉 웹페이지의 가시 영역을 기준으로 마우스 포인터 좌표를 나타낸다.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box {
        width: 100px;
        height: 100px;
        background-color: #fff700;
        border: 5px solid orange;
        cursor: pointer;
      }
    </style>
  </head>
  <body>
    <div class="box"></div>
    <script>
      // 드래그 대상 요소
      const $box = document.querySelector('.box');

      // 드래그 시작 시점의 마우스 포인터 위치
      const initialMousePos = { x: 0, y: 0 };
      // 오프셋: 이동할 거리
      const offset = { x: 0, y: 0 };

      // mousemove 이벤트 핸들러
      const move = e => {
        // 오프셋 = 현재(드래그하고 있는 시점) 마우스 포인터 좌표 - 드래그 시작 시점의 마우스 좌표
        offset.x = e.clientX - initialMousePos.y;
        offset.y = e.clientY - initialMousePos.y;

        // translate3D는 GPU를 사용하므로 absolute의 top, left를 사용하는 것보다 빠르다.
        // top, left는 레이아웃에 영향을 준다.
        $box.style.transform = `translate3d(${offset.x}px, ${offset.y}px, 0)`;
      };

      // mousedown 이벤트가 발생하면 드래그 시작 시점의 마우스 포인터 좌표를 저장한다.
      $box.addEventListener('mousedown', e => {
        // 이동 거리를 계산하기 위해 mousedown 이벤트가 발생(드래그를 시작)하면 드래그 시작 시점의
        // 마우스 포인터 좌표(e.clientX/e.clientY: 뷰포트 상에서 현재 마우스의 포인터 좌표)를 저장해 둔다.
        // 한 번 이상 드래그로 이동한 경우 move에서 translate3d${ooset.x}px, ${offset.y}px, 0)으로
        // 이동한 상태이므로 offset.x와 offset.y를 빼주어야한다.
        initialMousePos.x = e.clientX - offset.x;
        initialMousePos.y = e.clientX - offset.y;

        // mousedown 이벤트가 발생한 상태에서 mousemove 이벤트가 발생하면 box 요소를 이동시킨다.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move', move);
      });

      // mouseup 이벤트가 발생하면 mousemove 이벤트를 제거해 이동을 멈춘다.
      document.addEventListener('mouseup', () => {
        document.removeEventListener('mousemove', move);
      });
    </script>
  </body>
</html>

40.5.4 키보드 정보 취득

  • keydown, keyup, keypress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Keyboard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altKey, ctrlKey, shiftKey, metaKey, key, keyCode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갖는다.

40.6 이벤트 전파

  •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를 **이벤트 전파(event propagation)**라 한다.
<html>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body>
</html>
  • 위 예제에서 ul 요소의 두 번째 자식 요소인 li 요소를 클릭하면 클릭 이벤트가 발생한다.
    • 이때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DOM 요소인 이벤트 타깃을 중심으로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 이벤트 전파는 이벤트 객체가 전파되는 방향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캡처링 단계(capturing phase) : 이벤트가 상위 요소에서 하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 타깃 단계(target phase) : 이벤트가 이벤트 타깃에 도달
    • 버블링 단계(bubbling phase) : 이벤트가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 방향으로 전파
<html>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 #fruits 요소의 하위 요소인 li 요소를 클릭한 경우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3: 버블링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깃:  ${e.target}`); // [object HTMLElement]
			console.log(`커런트 타깃: ${e.currentTarget}`); // [object HTMLUListElement]
		});
</body>
</html>
  • li 요소를 클릭하면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여 클릭 이벤트 객체가 생성되고 클릭된 li 요소가 이벤트 타깃이 된다.

    • 클릭 이벤트 객체는 window에서 시작해서 이벤트 타깃 방향으로 전파된다(캡처링)
    • 이후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에 도달한다(타깃)
    • 이후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타깃에서 시작해서 window 방향으로 전파된다(버블링)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다.

  • 하지만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캡처링-타깃-버블링 단계 이벤트도 선별적으로 캐치할 수 있다.

    •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하려면 addEventListener 메서드의 3번째 인수로 true를 전달해야 한다.
  •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도 캐치할 수 있다.

    •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되는 이벤트는 이벤트 패스(이벤트가 통과하는 DOM 트리 상의 경로, Event.prototype.composedPath 메서드로 확인 가능)에 위치한 모든 DOM 요소에서 캐치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이벤트는 캡처링과 버블리을 통해 전파되지만 버블링을 통해 전파되지 않은 이벤트들도 있다. (이벤트 객체 공통 프로퍼티 event.bubble 값이 false)

    • 포커스 이벤트 : focus/blur
    • 리소스 이벤트 : load/unload/abort/error
    • 마우스 이벤트 : mouseenter/mouseleave
    • 위 이벤트들은 버블링되지 않아 이벤트 타깃의 상위 요소에서 캐치하려면 캡처팅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해야 한다.
      • 이벤트를 상위 요소에서 캐치해야할 경우는 많이 존재하지 않지만, 필요하다면 대체 이벤트가 존재한다.
      • focusin/focusout, mouseover/mouseout 등

40.7 이벤트 위임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tive {
        color: red;
        text-decoration: unde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한다.
      document.getElementById('apple').onclick = activate;
      document.getElementById('banana').onclick = activate;
      document.getElementById('orange').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 위 예제는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이 클릭 이벤트에 반응하도록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에 이벤트 핸들러인 activate를 등록했다.
  • 이벤트 위임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 이벤트 위임을 통해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면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 또한 동적으로 하위 DOM 요소를 추가하더라도 일일이 추가된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tive {
        color: red;
        text-decoration: unde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가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이벤트 위임: 상위 요소(ul#fruits)는 하위 요소의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다.
      $fruits.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 위 예제는 앞선 예제대신 이벤트 위임을 사용해 수정한 코드다.
  • 이벤트 위임을 통해 하위 DOM 요소에 발생한 이벤트를 처리할 때 주의할 점은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때문에, 이벤트 타깃(이벤트를 실제로 발생시킨 DOM 요소)이 개발자가 기대한 DOM 요소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위 예제의 경우 ul#fruits 요소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는 자기 자신은 물론 ul#fruits 요소의 하위 요소 중에서 클릭 이벤트를 발생시킨 모든 DOM 요소에 반응한다.
    • 따라서 이벤트에 반응이 필요한 DOM 요소에 한정하여 이벤트 핸들러가 실행되도록 이벤트 타깃을 검사할 필요가 있다.
  • Element.prototype.matche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선택자에 의해 특정 노드를 탐색 가능한지 확인한다.
  • 위와 같은 이벤트 위임을 통해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를 바인딩한 경우 이벤트 객체의 target 프로퍼티와 currentTarget 프로퍼티가 다른 DOM 요소를 가리킬 수 있다.
    • 위 예제의 경우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는 언제나 변함없이 $fruits 요소를 가리키지만, 이벤트 객체의 target프로퍼티는 다른 DOM 요소를 가리킬 수 있다.

40.8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40.8.1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중단

  • DOM 요소는 저마다 기본 동작이 있다.
    • a 요소를 클릭하면 href 어트리뷰트에 지정된 링크로 이동
    • checkbox 또는 radio 요소를 클릭하면 체크 또는 해제
  • 이벤트 객체의 preventDefault 메서드는 이러한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킨다.

40.8.2 이벤트 전파 방지

  • 이벤트 객체의 stopPropagation 메서드는 이벤트 전파를 중지시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div class="container">
      <button class="btn1">Button 1</button>
      <button class="btn2">Button 2</button>
      <button class="btn3">Button 3</button>
    </div>
    <script>
      // 이벤트 위임. 클릭된 하위 버튼 요소의 color 를 변경한다.
      document.querySelector('.container').onclick = ({ target }) => {
        if (!target.matches('.container > button')) return;
        target.style.color = 'red';
      };

      // .btn2 요소는 이벤트를 전파하지 않으므로 상위 요소에서 이벤트를 캐치할 수 없다.
      document.querySelector('.btn2').onclick = e => {
        e.stopPropagation(); // 이벤트 전파 중단
        e.target.style.color = 'blue';
      };
    </script>
  </body>
</html>
  • 위 예제에서 상위 DOM 요소인 container 요소에 이벤트를 위임했고, 하위 DOM 요소에서 발생한 클릭 이벤트를 상위 DOM 요소인 container 요소가 캐치하여 이벤트를 처리한다.
    • 하지만 하위 요소 중 btn2 요소는 자체적으로 이벤트를 처리한다.
    • btn2 요소는 자신이 발생시킨 이벤트가 전파되는 것을 중단하여 자신에게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만 실행되도록 한다.

40.9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40.9.1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값으로 지정한 문자열을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핸들러의 문이므로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
    •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는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window)
    • 단,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인수로 전달한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this)">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h handleClick(button) {
						console.log(button); //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
						console.log(this); // 전역 객체
				}
		</script>
	</body>
	</html>

40.9.2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모두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 this === currentTarget 프로퍼티
  •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 클래스에서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 하는 경우 this에 주의해야 한다.

40.10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은 함수 호출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수를 전달할 수 있지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의 경우 이벤트 핸들러를 브라우저가 호출하기 때문에 함수 자체를 등록해야 한다. (인수를 전달할 수 없다)
    • 단,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label>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 최소 길이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 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
		</script>
	</body>
	</html>

40.11 커스텀 이벤트

40.11.1 커스텀 이벤트 생성

  • 이벤트 객체는 Event, UIEvent, Mouser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할 수 있다.
  •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종류에 따라 이벤트 타입이 결정되지만,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명시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객체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개발자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를 커스텀 이벤트라 한다.
  • 이벤트 생성자 함수는 첫 번째 인수로 이벤트 타입을 나타내는 문자열을 전달받는다.
    • 기존 이벤트 타입을 사용할 수도 있고,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문자열을 사용하여 새로운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도 있다.
    • 일반적으로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사용한다.
  •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 bu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의 값이 false로 기본 설정된다.
  •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를 true로 설정하려면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전달한다.
  • 커스텀 이벤트 객체에는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뿐만 아니라 이벤트 타입에 따라 가지는 이벤트 고유의 프로퍼티 값을 지정할 수 있다.
    • 마우스 이벤트 객체 고유 프로퍼티(screen, client, page, offset 등)
    • 버튼 정보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altKey, ctrlKey, shiftKey, button 등)

40.11.2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는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를 할 수 있다.
  • dispatchEvent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e);
        alert(`${e} clicked!`);
      });

      // 커스텀 이벤트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click 이벤트가 발생한다.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 처리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 처리 방식으로 호출한다.
    • dispatchEvent 메서드를 호출하면 커스텀 이벤트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를 직접 호출하는 것과 같다.
    • 따라서 dispatchEvent 메서드로 이벤트를 디스패치 하기 이전에 커스텀 이벤트를 처리할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foo', e => {
        alert(e.detail.message);
      });

      // 커스텀 이벤트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 message: 'Hello' },
      });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click 이벤트가 발생한다.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여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한 경우 반드시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on + 이벤트 타입’으로 이뤄진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가 요소 노드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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